> 학교안내 > 특색사업

특색사업

1

특색 교육

 

 추진 내용

 


친구 간 높임말 쓰기를 통한

바른 마음 기르기

 

친구 간에 높임말 쓰기를 통하여 바람직한 생활태도 및 협력적 태도를 정착시키고, 바른 마음을 길러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자랄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1) 인성교육 운영

   가. 인성교육슬로건: 배려하는 말 한 마디 따뜻한 학교

   나. 존중· 배려의 작은 실천 주제: 친구 간에 높임말 쓰기

   다. 추진 내용 및 방법(인성교육계획 참조)

      - 인성교육중심 교육과정 편성· 운영· 평가

      - 실천하는 가정: 가정의 인성 교육 기능 회복

      - 협력하는 마을: 마을 협력 인성 교육

      - 부서별 인성교육 추진



2) 따뜻한 학교 공동체 문화 조성

  가. 교육공동체 간 의사소통 문화 개선: 관계 회복 ㅈ중심의 학교

       공동체 문화 조성

  나. 회복적 생활교육 정착: 참여형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다. 학생자치 활동을 통한 참여· 자치 역량 강화: 참여 중심의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민주시민의식 함양

3) 관련 미래역량

  가.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의사소통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2015 개정교육과정) 

  나. 사회· 정시 역량, 참여· 자치 역량(서울혁신미래교육과정)

 

독서인성진로학습장으로

협력적 독서· 인문· 소양 교육

 

놀이하듯 재미있는 체험 중심 독서활동으로 친구들과 책을 즐겁게 읽고, 책과 친숙한 생활을 통해 독서 습관을 기르고 독서인성진로학습장에 기록하도록 한다.

 

1) 독서인성진로학습장 활용

   - 학생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저학년용(1~2학년용)과 중학년용   

     (3~4학년용), 고학년용(5~6학년)으로 제작· 배부하여 활용

   - 바른 마음과 좋은 습관을 기르기 위하여 노력하고 실천하는 자세로

     독서인성 진로학습장을 꾸준히 기록한 학생에게는 상장 수여

2) 놀이 중심 독서교육

   가. 협력적 독서· 토론· 글쓰기 중심 수업 혁신을 통한 미래 역량 강화

   나. 삶과 만나는 독서· 인문 교육을 통해 더불어 성장하는 창의적

        민주시민 육성

   다. 마을과 연계한 독서· 인문 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책읽는

        사회 기반 조성

   라. 진로 주간, 꿈· 끼 탐색 주간, 꿈· 끼 발표회 실시

 

3) 추진 계획

   가. 한 학기 한 권 읽기 교과의 확산(3~4학년 중심)

   나. 놀이 중심 독서교육(저학년), 협력적 책쓰기교육(중학년),

        삶과 만나는 인문학교육(고학년)

   다. 학생 및 학부모 독서 동아리 활성화

4) 관련 미래 역량

   가.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공동체적 역량, 의사소통

        역량 (2015 개정교육과정) 

   나. 인지 역량, 사회· 정서 역량능력, 참여· 자치 역량

        (서울혁신미래교육과정)

 

문· 예· 체 교육 활성화로

인성과 감성을

고루 갖춘 어린이

 

학년· 학급별 특색 체육 활동 및 문화예술 교육 홀동으로 협력적 인성과 예술적 감수성을 함양하여 지성· 감성· 인성 및 아름다운 마음을 가꾸어 행복하고 활기찬 학교생활이 되게 한다.

 

"반원 문화예술 브랜드: 몸과 마음을 함께 키우는 나누는 문· · 체 활동"

 

1) 학년 학급별 특색 체육 활동

  - 학년별로 다양한 특색 체육 활동을 정하여 학급 스포츠클럽으로

    등록하고 꾸준히 연습

  - 요일별 지정 학년이 중간놀이 시간과 점심시간에 운동장에서

    해당 종목을 연습

  - 10월 반원스포츠클럽대회 주간에 학년· 학급별 대항 경기

2) 표현하고 나누는 문· 예· 체 활동

  - 예술 강사를 활용하여 학년별로 문화예술 교육을 실시

  - 놀이체육, 국악, 미술 등 학년 군 별로 문화예술 활동을 선정하여

    주1회 교육

  - 미술강사와 함께 하는 미술관 도슨트 프로그램

3) 북(BOOL)소리 어울마당을 통한 독서인문소양 교육 활성화

  - 학교 도서관과 연계한 독서 주간 행사 등 독서인문소양 교육 활성화

  - 학생, 학부모, 교사 독서· 토론 동아리 운영

  - 북(BOOK)소리 어울마당 운영

    (독서토론 프로그램-혁신교육지구 사업)

4) 관련 미래역량

  - 심미적 감성 역량, 공동체 역량, 창의융합사고 역량, 의사소통 역량

    (2015 개정교육과정)

  - 사회 정서 역량, 참여· 자치 역량(서울혁신미래교육과정)